기후변화 적응 정보 공동 활용 체계 구축

Keywords

기후변화, 기후변화 적응, 적응 정보, 정보화,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지원도구(VESTAP), 기후변화 적응 시스템

Abstract

1.1.배경 및 필요성 1.1.1.배경 □ 2015년 기초지자체 기후변화 적응 세부 시행계획 수립이 법정 의무화가 시행되었으며, 총 224개의 전국 기초지자체가 기후변화 적응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 중 임 ○전술된 기초지자체 기후변화 적응 세부 시행계획에서 지자체 담당자에게 가장 어려운 부분은 개별 지자체의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과 취약한 부문, 분야 등을 정량적으로 선정하는 것임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2014년 말부터 기초지자체용 웹기반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지원 도구를 개발하여 보급 중 □ 2016년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 제2차 수립을 준비 중이며, 환경부 및 중앙부처 차원에서의 기후변화 적응 정보의 필요성, 활용 확대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 중 ○제2차 기후변화 적응 대책 수립에서 다양한 기관에 산재되어 있는 기후변화 관련 정보를 DB로 구축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 중 ○또한, 사용자(지자체, 산업계, 대국민 등)의 기후변화 정보 활용 확대를 위한 데이터 표준화, 보다 쉽게 시각화된 기후변화 정보 제공이 필요 ○개별 부처에서 수행 중인 기후변화 취약성 도구를 최신의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법을 적용한 연계 플랫폼 개발에 대하여 논의 중 □ 2017년 광역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 계획 2차 수립을 위하여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임 ○광역지자체의 기후변화 적응 세부 시행계획 제2차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취약성 평가 방법론 및 활용 도구의 개선이 필요 ○제1차 광역지자체 기후변화 적응 대책에 활용된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지원 도구의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가 대두됨 □ 취약성 평가에 필요한 원시자료의 부재 및 각 부처·기관·지자체에서 생산된 데이터 형식 및 기준 차이로 인한 정보 간 상호연계에 한계 및 정보의 공동 활용 필요성 대두 ○공간적 표준화, 지표별 특성을 고려한 추정치 도출 등 기초 방법론 개발을 통한 데이터 신뢰도의 지속적 향상 필요 ○또한, 사용자(지자체, 산업계, 대국민 등)의 기후변화 정보 활용 확대를 위한 데이터 표준화, 보다 쉽게 시각화된 기후변화 정보 제공이 필요 ○정부 3.0 패러다임에 따른 기후변화 관련 공공정보 개방, 공유 필요성 증대 ○또한 기상청의 新시나리오 반영, 지자체 기후변화 취약성을 평가를 통해 중점 취약 분야에 대한 취약성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재수립과 지자체 세부시행계획 수립 지원 ○취약성 평가도구의 개발 및 보급 등으로 기후변화 적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적으로 기후변화 적응 정보 공동 활용 및 공조에 대한 화두가 되고 있는 시점 ○그러나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국내 각 부처·기관·지자체 등의 정보(추진방향, 연구 성과, 수립된 정책, 생산 및 가공자료 등)의 공유는 부족한 실정 1.1.2.필요성 □ 2013년도 환경부에서 수행한 “국가 기후변화에 따른 공동 환경대응체계 구축 ISP”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와 관련된 파일럿 프로그램인 기초지자체용 ‘웹 기반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지원도구(VESTAP: Vulnerability Assessment Tool to build Climate Change Adaptation Plan)를 개발하였으며, 본 VESTAP을 광역지자체까지 확대하는 필요성 대두 ○“국가 기후변화에 따른 공동 환경대응체계 구축 ISP”에서는 기후변화 적응 정보 현황, 전처리 방법, 취약성 평가 플랫폼 구축, 적응 대책 수립 지원 및 이행평가 시스템 등 전체적인 기후변화 적응 관련 정보 시스템 구축을 설계함 ○2014년도 환경부 예산을 지원 받아, 시급성과 활용성을 고려하여 기초지자체용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지원도구를 개발 ○2015년에는 기초지자체 뿐만 아니라 광역지자체에서 활용 가능한 취약성 평가 지원도구를 개발하여, 2017년에 수행되는 제2차 광역지자체 기후변화 적응 세부 시행계획 수립을 지원하고자 함 □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 및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수행하는 “국가 DB” 구축 사업에 “국가 및 산업계 기후변화 피해 우형별 메타DB 구축”이 선정되어 전술된 “국가 기후변화에 따른 공동 환경대응체계 구축 ISP”의 기후변화 적응 DB 구축의 일부를 수행 중 ○전체 2,700개 중 필요 우선순위 중 약 1,000개의 항목(기후변화 감시예측 및 재난/재해)의 메타DB를 구축 ○또한 메타DB를 실제 기후변화 적응 현업에 활용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활용 사례 메타DB를 구축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편리성을 확대하기 위하여 산업계의 기후변화 관련 재난/재해의 시범 DB 구축 □ 기초지자체 용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지원도구 기능 개선, 시스템 안정화 및 DB 최신화 수행 ○2014년에 구축된 VESTAP은 현재 기초지자체에서 다양하게 응용 활용 중에 있으며 구축 과정에서 누락된 시스템 기능, 2015년 기준으로 신규 갱신되어야 하는 DB 등이 발생 ○전술된 내용을 반영한 현재 운영 중인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활용 가능하도록 기능 개선 ○최신 DB로 전체 항목 개선 및 신규 H/W를 도입하여 전반적인 시스템 안정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최종적으로 사용자(기초 및 광역 지자체 등)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웹 기반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도구 개발을 통하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시각화된 정보를 One-Stop 제공 서비스 마련 □ 2015년 현재 시점을 반영한 국내외 기후변화 적응 정보의 최신화를 전달하기 위한 “기후변화 적응 정보 시스템” 콘텐츠 갱신 필요 ○2015년을 기준으로 2014년 하반기부터 2015년 상반기 까지 발표된 국내외 주요기후변화 적응 보고서 및 이슈를 정리하고, 이를 현 “기후변화 적응 정보 시스템”에 콘텐츠로 구축 ○이를 통하여 대국민 및 전문가에게 기후변화와 관련된 최신의 동향 및 정보를 보다 손쉽게 전달할 필요가 있음 ○또한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연구 성과물 및 “기후변화 적응 정보 시스템”의 보고서, 통계자료 및 관련 자료 메타데이터 등의 콘텐츠 최신화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