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을 고려한 환경평가 시범사업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위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 국가 및 지방정부에서는 정부정책 형성 과정에 적응을 연계?통합하는 주류화(Mainstream)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발계획상 기후변화 문제를 통합하여 고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환경평가는 기존 정책과 기후변화 적응을 통합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으로 기후변화 적응 고려 필요성 및 당위성이 국내외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 환경평가의 경우 ‘온실가스’ 항목을 도입하여 기후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나 기후변화 영향에 노출되는 상황을 고려한 평가를 통해 계획 및 사업의 회복력을 높이는 ‘적응’에 대한 고려는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불확실성 등 기후변화가 가지는 본질적 한계점으로 인해 도입 가능성에 대한 실제적인 연구 추진과 실제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경평가 사업에 기후변화 적응을 고려하여 평가서를 작성?개선하는 시범사업을 수행하고 시범사업 수행 과정과 연계하여 포럼을 구성?운영함으로써 기존 환경평가제도에서의 개선?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시범사업 수행을 위해 우리나라 기후변화 리스크 목록 중 현 환경평가 제도 및 체계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고려할 수 있는 리스크를 선별하였으며, 해당 리스크에 대한 입지별(연안, 연안/산지, 내륙/산지) 현황조사, 영향예측, 저감방안을 현 환경영향평가에서 이미 검토되고 있는 사항과 추가적으로 제시될 수 있는 사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시범사업 수행 및 포럼 구성?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 및 제언은 향후 환경평가제도에서 기후변화 적응을 고려하기 위한 개선?발전 방향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이상기후에 대비한 정부 정책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기후변화 리스크 고려를 위한 방법론 개발, 기후변화 리스크별 정량 평가기법 개발 등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며, 더불어 환경평가 제도에서 도입하기 위한 법적 근거 마련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기후변화 리스크; 기후변화 적응; 적응 주류화; 환경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