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홍보

Abstract

1. 사업 배경 및 목적 가. 사업 추진 배경 및 경과 □ 배경 ○?제1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의 성과를 계승 및 공유하고 환경, 사회, 경제적 변화 및 국내·외 정책수요에 대응한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수립 □ 2016년은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의 이행 및 주류화 사업을 추진하는 중요한 시기 □ 적응대책 이해관계자와 공중에게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을 홍보하고 소통의 장 마련 필요 ○국내 기후변화 관련 피해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 필요성 증가 □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대국민 인식 확산 및 참여는 미흡한 실정 □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참여 유도를 위한 범국민적 홍보 수단이 필요 ○다년간의 기후변화 적응 관련 정책과 노하우가 축적된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을 수립해 이해관계자 및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적응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 확산 시기 도래 □ 향후 효율적인 운영 및 홍보 확산을 위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사이버교육의 제공 필요 ○기후변화 적응 관련 홍보 전략이 구체화되고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은 중요하지만 실질적인 교육은 여전히 미진한 실정 □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에서 그간 제작 및 발행된 기후변화 적응 교육 자료와 발간물을 2차 가공해 내용을 강화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 □ 장기적으로는 기 개발된 초등 교육 콘텐츠를 미디어 및 사이버교육으로 전환하는 작업이 필요 나. 사업 목적 ○?제2차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 및 지자체 세부시행계획 수립에 사용할 홍보자료를 발간해 우리나라의 적응 관련 노력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여 □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 개최 등 지속적인 홍보 지원 □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이해 증진을 위한 홍보 브로슈어 제작 및 배포 □ 기후변화 적응 주요 정책 및 연구 해외 홍보 □ 연구사업의 적극적인 보도화를 통하여 기후변화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전달하고 환경부와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의 위상 제고 ○대국민이 기후변화 적응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활발히 동참하도록 범국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SNS 홍보 진행 □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친숙한 기후변화 이슈 발굴 및 게재를 통한 기후변화 적응 동참 필요성 홍보 □ SNS 이벤트를 활용하여 국민이 기후변화 적응에 직접 기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1일 1건 콘텐츠를 게재해 SNS 활성화 기반 구축 □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공식 블로그 제작을 통하여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매개체 마련 □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SNS 콘텐츠 게재를 통한 홍보 활동 전개 □ SNS 운영을 내실화하여 소통을 활성화하고 포괄적인 기후변화 적응 관련 행사 홍보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교육 수요자의 필요를 상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기후변화 적응 사이버 교육 체계 마련 □ 기후변화 적응 사이버 교육 체계 마련을 통한 사회적 인식 제고 및 기후변화 적응 관련 교육 실시 □ 교육대상 분석을 기반으로 대상에 맞는 맞춤별 콘텐츠 개발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인식 변화를 위해 장기적으로 미래세대 대상기후변화 적응 교육 추진 □ 미래세대 대상으로 2011~2013년 기후변화 적응 서포터즈에서 제작한 초등교육자료와 기 발간된 자료들을 수정 및 보완하여 적극 활용 ○시민단체를 활용한 효율적이고 폭넓은 홍보 효과 기대 □ 자체 제작한 홍보물을 관련 시민단체에 전달 ○착수보고회의 자문의견을 수용 가능한 범위까지 반영하여 적은 예산으로 효율적인 홍보 진행 □ 신속한 자문의견 수렴 및 의견교류를 위한 기후변화 적응 소통 자문단 카톡방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