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계획단계에서의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감축효과 분석방법론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한상진 -
dc.contributor.author 박경욱 -
dc.contributor.author 박수진 -
dc.date.accessioned 2017-08-03T02:20:34Z -
dc.date.available 2017-08-03T02:20:34Z -
dc.date.issued 20131231 -
dc.identifier.citation 환경정책연구 : 제12권 제4호 (통권39호) 2013년 겨울 45~69 p.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185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1/010/3_신도시_계획단계에서의_교통부문_온실가스____배출량_산정_및_감축효과_분석방법론_연구_한상진.pdf -
dc.description.abstract 2020년까지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도시교통부문에서 상당한 감축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새롭게 개발되는 신도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노력은 이러한 목표달성에 도움이 된다. 본 연구는 Schipper, celine, Roger(2000)가 개발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의 일반모형을 토대로 신도시 개발 계획에 따른 교통부문의 베이스라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이용이 가능한 교통부문의 통계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차종별, 대-km별 온실가스 배출원단위를 산정하였다. 아울러 다양한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저감정책 효과를 분석하는데 개발된 모형이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사례로 온실가스 저감잠재량을 분석한다. 인천광역시 검단 1지구 신도시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교통부문의 베이스라인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간 약 36만 톤으로 추정되었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으로 5%의 자전거 수단분담율을 달성할 경우 연간 약 1,869톤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dc.description.abstract 주제어 -
dc.description.abstract 온실가스 배출량, 베이스라인 온실가스 배출량,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 온실가스 저감정책 -
dc.description.abstract This study estimates baseline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transport sector when a new town is developed. It has adopted a general greenhouse gas estimation model developed by Schipper, celine, Roger(2000) for the estimation, and showed how various transport related statistics can be utilized in detail. Particularly, it has produced unit greenhouse gas emission factor per vehicle types, vehicle-km, and trip-km. To evaluate effects of greenhouse gas reduction policies, it has calculated how much emissions will be reduced from bicycle promotion. It has turned out that about 369 thousand tons of carbon dioxide will be emitted from transport sector once the 1st Geomdan New Town is developed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If the policy of bicycle promotion can attract people to use bicycle as much as 5% of total trips, then it can reduce about 1,869 tons of carbon dioxide. -
dc.description.abstract Keywords -
dc.description.abstract Greenhouse Gas Emission, Baseline Greenhouse Gas Emission, Unit Greenhouse Gas Emission, Greenhouse Gas Reduction Policy -
dc.format.extent 45~69 p. -
dc.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title 신도시 계획단계에서의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감축효과 분석방법론 연구 -
dc.title.alternative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Transport Sector in New Town Development -
dc.type 환경정책연구 -
dc.identifier.citationtitle 환경정책연구 -
dc.identifier.citationvolume 제12권 제4호 (통권39호) 2013년 겨울 -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환경정책연구)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