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기업의 환경경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환경문제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환경경영체제의 하나인 ISO 14001 인증을 받은 철강기업을 대상으로 인증 전후, 인증 기업의 규모 및 인증 유지기간 등이 경영성과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증 전ㆍ후의 경영성과 분석결과 인증 이후 부채비율이 유의하게 낮아졌으며, 매출액증가율은 유의하게 높아졌다. 둘째, 인증 유지기간에 대한 분석결과 기업의 위험성을 나타내는 유동비율, 부채비율 및 고정장기적합률이 인증기간이 길수록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증기업의 기업규모변수로 상시근로자 수를 이용한 분석결과 매출액총이익률과 총자산회전율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인증 전후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부채비율과 매출액증가율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환경경영, 철강기업, ISO 14001, 경영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