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관측망을 중심으로 한 대¸° 중 Ni 성분의 분포특성 :

Abstract

국문요약 본 연구에서는 니켈의 기본적인 제어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14년 기간 (1991 ~ 2004) 동안 국내 주요 관측점으로부터 확보한 대기환경 중 금속성분들의 자료를 이용하여, 니켈의 기본적인 환경거동을 조사하였다. 주요 도시에서 관측한 니켈의 평균농도는 최소 7.38+6.70 ng m3 (원주시) 에서 최대 41.4±26.2 ng m3 (안산시)의 범위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도시에서 니켈의 농도는 10 ~ 20 ng m3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체 농도를 전체 관측기간을 전반기 (1991 ~ 1997년)와 후반기 (1998 ~ 2004년)로 구분하여 비교하였을 때, 두 기간 동안 뚜렷한 농도의 감소가 대부분의 도시에서 확인되었다. 계절적인 기준으로 구분하였을 때, 여름과 가을에 비해 봄, 겨울의 고농도가 현저하게 나타났다. 전체적인 연구결과를 취합해 보면, Ni의 배출원은 대단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그러나 고농도의 니켈이 대도시 또는 산업시설을 중심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처럼 분진에 잔존하는 니켈류의 유해금속성분들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대책의 개발이 중요하다. ┃주제어┃ 니켈, 대기, 산업단지, 배출농도, 배출원, 유해중금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