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자산의 정의와 분류 : 제8권 제6호 (통권94호)

최근 세계적으로 각국의 환경정책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은 경제성장과 환경보호의 조화를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환경경제통합계정(SEEA)은 경제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한 정보를 체계화하여 국민계정체계(SNA)의 위성체계로 정리함으로서, 기존의 국민계정이 자연자원의 고갈과 환경 질의 악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유엔의 주도하에 개발?발전된 계정체계이다. 환경경제통합계정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계정체계를 제공함으로서 국가간 비교를 가능하게 함은 물론, 지속가능발전의 대표적 평가수단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환경경제통합계정과 환경자산의 개념에 대한 인식수준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소고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환경경제통합계정지침서(2003)를 중심으로 환경자산의 정의, 범위, 분류체계를 소개하고 환경자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홍보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