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파이너리(Biorefinery)의 해외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Title
바이오리파이너리(Biorefinery)의 해외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Authors
조지혜
Issue Date
2011-08-25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167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466
Keywords
정책일반
Abstract
바이오리파이너리(Biorefinery)의 해외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통합환경연구본부 전략평가연구실 부연구위원 조지혜 Ⅰ. 머리말 Ⅱ. 해외 연구동향 Ⅲ. 해외 제도현황 Ⅳ. 정책적 시사점 Ⅴ. 맺음말 요약 화학산업은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발달하였으나 그 자원인 석유는 유한할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및 폐기물을 대량 생산하여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바이오리파이너리가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리파이너리는 자연에 무한한 바이오매스로부터 재생가능한 바이오연료와 다양한 바이오화합물들을 생산하기 위한 전환 공정 및 장치를 의미하며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술이다. 미국과 유럽연합 등의 선진국에서는 리그노셀룰로오스와 미세조류를 원료로 한 바이오리파이너리에 적극적으로 투자 및 지원을 하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의무 사용규정에 의한 시장형성, 보조금 지원, 환경세 감면, 기술 표준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바이오연료와 화학물의 생산을 독려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속가능한 경제발전과 에너지 안보를 위하여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바이오매스 유래 대체연료 및 화학물질 생산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바이오리파이너리 공정을 통해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산업구조를 환경친화적인 바이오 기반 구조로 대체해 나가야 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