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의 성장과 생활폐기물 관리 강화 : 제7권 제1호 (통권82호)

경제성장에 따라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면서 서비스산업의 역할과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서비스산업의 생산액은 국내총생산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서비스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환경오염물질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해 볼 때 대기오염물질 배출에서는 주요 업종이 전력·도시가스·수도부문, 석유석탄부문, 운수 및 보관부문이다. 산업폐수 발생 측면에서는 서비스산업의 최종 수요가 증가할 때 영향이 큰 업종은 펄프 및 종이제품, 1차 금속업 등이다. 반면, 생활폐기물 배출 측면에서는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이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대기와 산업폐수 관리에서는 현행 환경 정책이 일관성이 있지만, 생활폐기물 관리에서는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 등 서비스 산업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경제활동의 지식집약화가 촉진되면서 산업구조도 지식기반·서비스산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어서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이나 자원이용 측면에서 서비스산업의 비중과 역할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산업의 개별 업종별 특성이 감안될 수 있도록 업종별 환경관리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이 경제에서 가지는 비중이 높아지고, 생활폐기물 발생 측면에서 영향도 크기 때문에, 생활폐기물 관리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산업 중에서도 도소매업이나 음식숙박업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폐기물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