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경제학계의 기후변화 연구 실태* : 제3권 제5호 (통권38호)

Abstract

최근 10년간 한국의 경제학계가 기후변화를 주제로 해 온 연구를 연구형태별로 정리하여 향후 연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한국경제학계의 기후변화연구는 에너지 규제로 인한 산업계의 영향분석에 초점을 두는 에너지경제학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환경편익을 포함하는 에너지-경제-환경의 연결고리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고 있는 단계이다. 한국의 경제학계가 기후변화연구에 대해 취해야 할 방향은 우선 기존의 비용 중심의 연구를 세계경제의 연계선상에서 내실화 하는 한편, 국내의 산업별, 소득별, 지역별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병행하는 것이다. 자연 환경과 연계된 환경편익의 화폐가치화 연구 또한 지속적이고 활발하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이 글은 1999. 3.14 한국환경경제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한 ’한국경제학계의 기후변화연구’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