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자동차 재활용기술의 발전방향 : 제8권 제2호 (통권90호)

Abstract

폐자동차의 지속적인 증가로 유럽의 선진국들은 폐자동차에 대한 회수와 리싸이클을 촉진하기 위한 오염자 부담을 원칙으로 단계별 재활용 목표율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재활용 기술수준이 떨어지기 때문에 재활용율이 미진한 편이다. 따라서 2005년을 목표로 산학연구소 합동으로 폐자동차 해체기술, 재활용부품 설계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선진국들은 향후 2015년까지 폐차 재활용율을 95%로 달성하기 위하여 슈레더 더스트 처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중금속 및 유해물질이 함유된 파쇄잔재물인 슈레더 더스트 처리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우리나라도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의 도입을 위해서는 우선 선진국 수준의 재활용 기술개발 능력을 갖추어 폐자동차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그와 동시에 폐자동차회수 인프라구축 등 적절한 재활용관리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