潮間帶 지역에서의 유류오염 방제 기술 : 제2권 제6호 (통권15호)

국내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유류물동량이 필연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유조선 유출에 의한 해양유류오염사고 역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유류유출사고는 발생 초기에 해상에서 직접 회수하는 초동방제가 가장 바람직하나, 대부분의 유류사고가 악천후에서 발생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결국 다량의 유류가 해안선으로 확산되어 조간대 지역을 오염시키게 된다. 조간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유류오염 방제기술로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처리방법이 있으며, 사고발생시 이들 방법을 모두 고려하여 현지여건에 가장 적합한 방제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류오염에 의한 생태계 파괴를 막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대응이 아니라, 생태계 복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방제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