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하수의 최적처리 방안 : 제2권 제9호 (통권18호)

우리나라는 최근까지 도시중심의 하수도 건설을 추진하여 대도시는 처리장 건설이 상당부분 이루어졌고, 기타 도시지역도 이미 설치중이거나 계획되어 있어 대부분 2000년을 전후하여 완공을 하게 될 예정이다. 이에비해 농어촌 지역은 상수도와 수세식 화장실 보급이 확대되면서 하수발생량이 증가하고 축산농가가 늘면서 고농도의 폐수가 방류되고 있어, 소하천의 오염 등 수질문제가 빈발하고 있다. 앞으로 농어촌지역의 소규모 하수도 건설이 주요과제로 대두될 것이며, 이미 정부에서는 마을하수도, 합병정화조 등 각종 소규모 하수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소규모 하수도 설치지역은 지형특성과 하수특성이 일반 도시하수처리장과 상이하여 도시하수 처리장과 같은 획일적 수질관리가 어렵다. 따라서 처리방법 선정시 축산폐수 유입여부 등 하수특성을 반영하여야 하고, 관거설비는 지형을 고려하여 단위처리 비용과 관거비용간의 비용분석을 통해 결정하여야 하며, 슬러지의 경우 현지 활용방안을 적극 고려해 시스템을 설치하여야 한다.

물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