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만강유역 환경보전사업(TumenNET)과 동북아 환경협력 : 제7권 제7호 (통권88호)

Abstract

두만강유역환경보전사업(TumenNET)은 한국, 북한, 중국, 러시아, 몽골 등 두만강 유역의 5개국이 참여하는 지역종합개발계획인 두만강유역개발계획(TRADP)의 환경부문사업으로 UNDP/GEF의 지원과 5개국의 참여를 통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국경간 진단분석, 환경인식증진, 환경정보체계구축, 오염실태조사 및 전략행동계획으로 나뉘어 시행된 본 사업에서 우리나라는 핵심부문인 전략행동계획수립을 주도함으로서 두만강유역환경보전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국제적으로 지역적 차원에서의 환경협력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에서 두만강유역환경보전사업을 통한 국제환경협력의 경험은 향후 본격적인 지역환경협력체계 발전에 있어 중요한 경험이며 이의 발전을 위한 계속적인 예산 및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