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의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주민 수용성 향상 방안

Abstract

풍력발전의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주민 수용성 향상 방안 Ⅰ. 머릿말 Ⅱ. 주용 선진국의 건설ㆍ운영 사례 분석 Ⅲ. 우리나라의 건설ㆍ운영 사례 분석 Ⅳ. 건설ㆍ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시사점 Ⅴ. 맺음말 풍력발전에 따른 환경적ㆍ사회적 영향의 분석을 위해 해외에서 나타난 갈등 사례를 문헌조사를 통해 주요 갈등 원인을 파악하였으며, 문헌 및 조사, 전문가, 사업자, 환경단체 관계자들의 자문을 통해 국내에서 발생한 갈등 사례들의 특징 및 핵심 갈등 원인에 대하여 분석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자문과 환경단체 및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 및 제도적 개선 방안을 고려해 보았다. 사회적, 경제적 요소에 따른 거부감으로 인해 환경적인 요소만으로 발전단지를 도입하는 데는 충분하지 못하다. 따라서 풍력발전단지의 성공적인 건설, 운영을 위해서는 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사회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 주민들을 충분히 고려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