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량제 보완을 위한 쓰레기 수거체계의 개선방안 : 제1권 제7호 (통권7호)

Title
종량제 보완을 위한 쓰레기 수거체계의 개선방안 : 제1권 제7호 (통권7호)
Authors
이희선
Issue Date
1997-11-30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07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12
Keywords
폐기물관리
Abstract
쓰레기 종량제의 수거체계는 폐기물의 발생감소와 재활용의 증가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폐기물이 종량제봉투에 담아져 거리에 내놓아지므로 악취, 오수발생 및 해충의 서식지가 되며, 수거시 규격봉투를 던지거나 주어담는 과정에서 흩어진 쓰레기로 항상 주변이 불결한 상태가 된다. 또한, 환경미화원들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수거해야 하기 때문에 능률이 저하되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크며, 침출수나 악취에 의한 건강보건상의 위해의 우려가 있다. 쓰레기 종량제의 보완을 위해서는 규격화된 용기를 사용하여 수거작업을 기계화하여야 한다. 쓰레기통의 규격화와 수거작업의 기계화로 차량 한 대에 미화원을 종전의 3명으로부터 2명으로 줄일 수 있으며, 미화원이 무거운 것을 들어올릴 때에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를 방지할 수 있다. 개와 고양이 등의 동물들에 의한 쓰레기 파손이 적어서 쓰레기보관을 청결하게 할 수 있고, 수거시 주위에 쓰레기가 흐트려지지 않으며, 주부들이 편리하게 용기를 이동시킬 수 있다. 또한, 뚜껑으로 밀봉되어 있으므로 악취나 침출수가 흘러나오지 않고, 쓰레기통 자체를 청소할 수 있으므로 악취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어 청결을 유지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