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연안습지 이용방안 : 제1권 제8호 (통권8호)

Title
환경친화적 연안습지 이용방안 : 제1권 제8호 (통권8호)
Authors
박태윤; 이상헌
Issue Date
1997-12-05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08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13
Keywords
자연환경
Abstract
우리 나라 서해안 간석지(연안습지)는 세계 5대 간석지 중의 하나로 오염 물질의 여과 및 정화, 많은 어패류 및 야생 동.식물의 서식처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안습지는 이제까지 경제적 가치가 없는 땅이라 여겨졌고, 부족한 국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매립을 하거나 간척지로 조성되어 농경지나 공단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간척사업으로 인해 자연환경의 변화, 환경오염, 수산자원의 고갈 등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연안습지는 경제적 가치를 간접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지역이다. 외국의 경우 주민, 정부 및 민간단체의 긴밀한 협조 하에 이 지역을 보전하고 환경친화적으로 개발하였다. 그 결과 생태관광 등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주민의 소득 및 지방세 수익이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고용이 창출되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연안습지를 환경친화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개발보다 환경보전을 우선으로 하는 이용정책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연구 및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또 지역주민들의 복지를 고려하는 정책 및 법안을 수립하며, 이 지역에 생태관광단지를 조성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지역 주민에게 돌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