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제도에 요구되는 개혁의 필요성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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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최준규 -
dc.date.accessioned 2017-08-03T02:21:02Z -
dc.date.available 2017-08-03T02:21:02Z -
dc.date.issued 20080325 -
dc.identifier.citation 환경포럼. : 통권128호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16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2/001/환경포럼 통권 128호.pdf -
dc.description.abstract □ 목 차 □ I. 서 론 II. 환경영향평가의 원리 III. 국내 환경영향평가제도 현황 IV. 개혁의 필요성 및 방향 V. 결 론 □ 요 약 문 □ 올해는 국내에 환경영향평가(EIA)제도가 도입된 지 30년이 되는 해이다. 최근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 개념의 전격 도입, 국제영향평가학회(IAIA) 유치, 인근 개발도상 국가들에게 환경영향평가를 교육하는 등 외형상으로는 그 역사에 걸 맞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부터 환경영향평가 현장에서 관련 업무에 몸담고 있는 필자는 국내 EIA제도가 내실보다는 몸집 키우기와 자기합리화에 집착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물론 이는 EIA제도를 도입하던 시기의 정치, 경제 및 사회적 측면의 국내 상황에 크게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90년대부터 변화하기 시작한 우리국민들의 환경보전의식과 참여의식은 현재 선진국에 버금가는 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금이 높은 사회의 민주성이 담보 될 경우 그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EIA제도가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시기다. 과거의 시대 상황에 맞게 재단되어 그 기능을 온전히 수행하지 못했던 EIA제도에 대한 개혁의 필요성과 그 방향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
dc.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subject 환경영향평가 -
dc.title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제도에 요구되는 개혁의 필요성과 방향 -
dc.type 환경포럼 -
dc.identifier.citationtitle 환경포럼 -
dc.identifier.citationvolume 통권128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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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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