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Os의 환경영향평가체계의 구축방안 : 제1권 제2호 (통권2호)

Title
LMOs의 환경영향평가체계의 구축방안 : 제1권 제2호 (통권2호)
Authors
박용하
Issue Date
1997-09-20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02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20
Keywords
위해성관리
Abstract
생명공학기술에 의하여 창출되는 유전자 변형된 생물(LMOs: All Livings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에 의한 환경 위해성이 국내·외적으로 증폭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LMOs의 환경위해성 문제는「생물다양성 협약」의 당사국회의에서 생명공학 안전성 의정서(Biosafety Protocol)의 채택을 결정한 바 있다. 의정서에는 LMOs의 국가간 이동 등이 포함될 것으로 진전되고 있어 LMOs의 환경위해성 방지는 무역문제로 연계되고 있다. 환경에 방출되는 LMOs의 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없는 우리나라는 LMOs의 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제도 및 환경영향평가방법의 구축이 필요하다. 관련 부서별 관리체계 및 책임과 기능의 구분, LMOs의 연구자 또는 기관의 편리성 제고, 생명공학 안전성 평가기술의 개발, LMOs의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대한 대중공개 및 위해성의 피해보상체계 등과 LMOs의 환경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