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자연도 적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제3권 제10호 (통권43호)

Abstract

녹지자연도는 식생의 자연성을 지도상에 등급으로 표시한 것이다. 녹지자연도를 만든 목적이 자연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전과 개발의 조화를 이루는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라면 자연의 상태를 수치화하여 활용하는 것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자연의 상태를 단순히 수치화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특히 식생의 자연성을 지도에 표시하는 기준은 복잡할 것이다. 자연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충분한 종 조성에 대한 조사와 식생을 둘러싸고 있는 독특한 환경에 대한 축적된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현재 사용되는 녹지자연도가 간편하게 환경영향평가에 적용되고 있지만 자연식생을 단순한 사정등급에 의해 획일적으로 적용하므로써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문헌 등에서 연구된 식생판정기법들에 관한 사례를 통하여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찰하였다. 녹지자연도가 지닌 문제점에 대해서 녹지자연도를 폐기할 경우 대안과 녹지자연도를 보완해서 사용할 경우 등의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