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SD 지역회의 논의결과 및 준비회의 주요 의제 : 제6권 제2호 (통권73호)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할 목적으로 2002년 8월 26일∼9월 4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는 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World Summit on Sustainable Development: WSSD)가 개최된다. 지금까지 진행된 준비회의에서는 국가별, 지역별, 지역간 회의결과를 총체적으로 종합한 UN 사무총장보고서를 기초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이 때 협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제2차 준비회의에서 의장보고서가 작성되었다. 의장보고서에서는 빈곤퇴치, 생산과 소비패턴의 변화, 천연자원의 보호 및 관리, 세계화, 보건, 군소도서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발전, 아프리카의 지속가능발전 이니셔티브, 이행수단, 관리체제, 총 9개의 주요 의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앞으로 남은 준비회의에서는 의장보고서의 주요 의제별 세부 내용에 대해 협의하는 과정이 될 것이며, WSSD 본회의에서는 의제별 구체적 행동사항이 수록된 최종적인 합의 문건을 채택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구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