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설문조사를 통해 본 녹색생활 실천 현황

시민 설문조사를 통해 본 녹색생활 실천 현황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적응협력팀 부연구위원 명수정 I. 서론 II. 녹색생활 실천 및 관련 현황 III. 시사점과 제언 IV. 맺음말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방안으로 생활계 온실가스 감축이 중요해지면서 녹색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녹색생활의 중요성과 관심에 비해 실천은 부족한 실정이다. 녹색생활에 대한 인식과 실천 정도는 연령이나 성별과 같은 사회 집단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녹색생활 확산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즉, 녹색생활을 확산하기 위한 홍보나 교육 및 캠페인을 그 대상에 따라 맞춤형으로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녹색생활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확산하는 데 필요한 정보인 시민들의 녹색생활에 대한 인식과 실천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한다.

정책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