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기반 에너지산업의 현황 및 과제

인류의 해양공간 이용으로 과도한 어류남획, 오염물질의 해양배출, 해양공간의 매립 및 건설로 인한 해양생물 서식처 감소, 저산소해역의 확대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해양생태계가 지속적으로 훼손되고 있어 이에 대한 국제적인 협력과 개선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유엔은 세계 해양 전체에 대한 환경상태를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평가하는 보고서(유엔정기해양환경평가보고서, UNRP 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2013년부터 UNRP 평가보고서의 목차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주변의 해양환경상태를 기술하는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본 원고에서는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국제적으로 강조되면서 해양이 갖는 다양한 에너지 자원 개발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해양기반 에너지산업의 현황, 환경적 영향 및 사회·경제적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이 자료는 우리나라 주변의 해양환경상태를 기술하는 보고서에 이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