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추정 :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Abstract

최근 과학적 사실에 근거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자연환경 관리 분야에서는 생태계서비스가 핵심이슈로 다루어지고 있고, 관련연구도 급증하고 있다. 본 소고는 국내 적용 가능한 생태계서비스 분류체계를 정립하고, 제시한 생태계서비스 분류체계와 경제적총가치(TEV) 유형 및 가치 추정기법을 연계함으로써, 생태계서비스 가치추정 사례연구 설계 시 범위 설정(scoping)과 관련된 이슈를 정리하였다. 또한 생태계서비스의 세부 항목별 총가치 산출을 위하여 생태계서비스의 단위가치와 물리적 측정 방법론의 연계방안을 제시하였다. 단위가치는 국내 가치추정 선행연구 주요 결과 요약 DB인 환경가치종합정보시스템(EVIS)을 활용하는 것으로 설계하였다. 결론에서는 제시된 범위설정 및 총가치 산출방안을 적용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