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석탄회의 재활용 활성화 방안

Title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석탄회의 재활용 활성화 방안
Authors
맹준호
Issue Date
2015-08-2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201호
Page
1-19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81
Language
한국어
Abstract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매년 800만 톤 이상의 석탄회가 배출되고 있으며, 이 중 약 70%를 재활용하고 있으나, 나머지는 해안에 회처리장을 조성하여 매립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개별 발전시설의 회처리장마다 수년 내에 만지 시기의 도래가 예상되며, 석탄회 처리장 건설로 인한 환경영향에 대한 우려로 인해 신규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다. 향후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을 반영하여 추가적으로 건설될 석탄화력 발전시설을 고려했을 때, 회처리장의 신규조성 및 배출 석탄회 처리를 위한 새로운 방안모색은 불가피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석탄회 처리장에 따른 해양환경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근본적으로는 석탄회의 유효이용 및 재활용 활성화가 배출 석탄회로 인한 해양환경영향을 줄이고 자원순환사회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이를 위한 석탄회의 유효이용 및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석탄회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도적 개선을 통한 유효이용 분야 확대, 석탄회 유효이용 분야의 모색, 석탄회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인식의 개선 그리고 석탄회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각 기관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