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시설 기후 회복력 평가의 필요성 및 도구 개발

Abstract

지금까지 기후변화 관련 보건부문의 논의는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에 집중되었다. 이로 인해 보건의료시설의 영향 및 역할이 관련 논의에서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다. 보건의료시설은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으면서도 건강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기반시설로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피해의 증감과 관련되어 있다. 보건의료시설의 기후 회복력은 보건의료시설의 본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기후변화에의 적응 및 저감 능력으로 본고는 보건의료시설의 기후 회복력 강화를 위한 한국형 보건의료시설 기후 회복력 평가 도구의 개발 방향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