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소비지출행태에 의한 직·간접적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

가정과 소비자는 생활 속에서 직접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해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개체이기도 하지만, 제품 및 서비스 이용 등의 소비활동을 통해 생산 시스템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직·간접적 영향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가계의 소비지출 자료와 산업 경제데이터를 연계하여 가계에서 배출하는 직·간접적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며, 가계 소비지출행태가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2006년 기준 가계 소비지출행태에 따른 직접적 온실가스 배출은 국가 전체 배출량의 10% 정도에 해당하며, 간접적 파급효과를 포함하는 경우 국가 전체 배출량의 약 40%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산업과 소비항목에 대한 직·간접적 배출량 산정 결과는 실효성 있는 감축 정책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