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발전기 수중소음 평가방안에 관한 고찰

Abstract

해상풍력발전기에 대한 국내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되면서 해상풍력발전기 건설 및 운영에 따른 수중소음 영향평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상풍력발전기 개발계획에 따른 수중소음 평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해상풍력발전기 수중소음 특성과 해양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외 사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상풍력발전기 개발계획에 따른 환경평가 단계별(현황조사, 영향예측, 저감방안) 적용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평가방안을 바탕으로 국내 현실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방향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