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도시특성이 기온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의 압축적 특성과 도시기온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도시를 압축적으로 개발하면 인공 피복을 줄이는 대신 녹지와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도시의 압축개발이 도시기온을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24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1996년에서 2010년까지 15년 동안의 패널데이터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규모와 제조업 밀도를 통제하고 압축도시 특성요소인 순밀도, 대지비율과 도시기온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여름철 평균 최저기온은 순밀도가 증가할수록, 대지비율이 감소할수록, 제조업밀도가 감소할수록 감소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연평균기온은 순밀도가 증가할수록, 인구규모가 감소할수록 낮아졌다. 결과적으로, 도시의 압축도가 높을수록 도시기온 저감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시 고온화는 지구온난화의 한 현상으로 심각한 환경문제이다. 최근 재개발이나 신도시개발에 있어서 녹화사업의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도시계획에서 압축도에 대한 정보는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핵심주제어] 압축도시, 도시기온, 순밀도, 녹지, 패널데이터분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relationship between urban temperature and urban spacial structure, focusing on the compactness of the urban environment.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emperature and compactness in 24 small to medium sized cities in South Korea over a 15-year period (1996-2010) using STATA ‘panel data model’ analysis. The results showed that urban temperature rises in correlation with an increasing rate of building sites, and falls with increases in net density, indicating that a compact urban structure can help reduce rising air temperatures in cities. [Key Words] Urban Compactness, Urban Temperature, Net Density, Green Open Space, Panel Data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