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가치 평가의 다양한 접근법 도입을 위한 과제

Title
환경가치 평가의 다양한 접근법 도입을 위한 과제
Authors
이승준
Issue Date
2017-08-31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213호
Page
1~20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769
Language
한국어
Abstract
최근 자연환경을 포함한 비시장 환경자산의 가치가 새롭게 조명 됨에 따라 환경가치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치는 그것을 부여하는 주체나 사회적 혹은 시대적 상황 등에 따라 달 라지는 상대적 개념인 만큼 정책의사결정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입장을 균형 있게 고려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의 방법 론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정책의사결정 과정 에서 환경가치 자료가 보다 신뢰성 있게 활용되기 위한 조건으 로 다양한 접근 방식의 도입이 필수적임을 기본 전제로 하여, 크 게 두 갈래의 접근 방식인 경제학적 가치평가와 생물리학적 가치 평가의 개념적 차이를 소개하고 시장가치와 비시장가치의 영역 에서 이들 방법론이 갖는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 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접근법 도입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 다. 경제학적 접근 방식과 생물리학적 접근 방식은 서로 보완관 계에 있고 도구적인 협력이나 비교·분석 등을 통해 충분히 시너 지를 창출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각 방법론이 가진 특징들 에 대한 종합적인 비교연구와 정책적 활용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을 추구하는 여러 세부 방법론들도 다 양한 접근 방식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정책의 성격과 가치평가 방법론의 적절한 조합을 찾는 것이 앞으로 정책연구에 있어 중요 한 과제가 될 것이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