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환경포럼

Abstract

1. 포럼의 목적 본 포럼은 2017년 4월 13일 환경 관련 분야 13개 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하였던 ‘차기정부 환경부문 현안과 정책과제 공동심포지엄’의 결과를 토대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활동과 연계하여 새 정부의 환경정책 수립에 구체적인 정책적 제안을 위하여 운영하였다. 환경, 경제, 사회,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시민단체 그리고 정책결정자 간 의견 교류와 더불어 국민환경포럼 인터넷 정책제안창구를 개설하여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2. 포럼의 구성 환경분야를 비롯한 각 분야 전문가와 국민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정책결정자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긴밀한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효성 있는 환경정책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포럼위원을 구성하였다. 대한상하수도학회, 대한환경공학회, 한국기후변화학회, 한국독성보건학회, 한국대기환경학회, 한국물환경학회,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한국환경경제학회, 한국환경법학회, 한국환경보건학회,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한국환경정책학회를 비롯한 총 13개 학회와 시민단체 녹색미래, 녹색연합, 생태지평,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및 국회, 정부 등 다양한 기관에 소속된 전문가들이 포럼 위원으로 참여하였다. 3. 포럼의 운영 2017년 5월부터 7월까지 총 8회에 걸쳐 개최되었으며, 대기, 물, 환경권 및 환경거버넌스, 자원순환, 기후변화, 환경보건, 토양?지하수, 국민 참여 IoT 센서 기반 환경모니터링 구축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매회 포럼회의 결과를 정리하여 관련 기관 및 부처 등에 전달하여 환경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