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대응 유라시아 지역 환경전략

유라시아 지역 전체의 경제·정치·안보·외교를 포괄하는 지역협 력의 메가트렌드로 부상한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 추 진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성공적인 설립 및 추진으 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유라시아 전역에 진행될 대규모 인프 라 개발사업과 지역경제협력의 확대로 ‘일대일로’ 전략이 이 지 역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심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대 일로’ 주요 대상지역인 중앙아시아, 중동, 동유럽 등의 환경적 취 약성을 고려한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 않고 서는 경제적 성과보다 더 큰 환경 재앙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 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일대일로’ 전략의 핵심인 중국의 6대 경 제회랑을 중심으로 주요 연선국가의 환경실태를 파악하고 ‘일대 일로’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주요 환경이슈를 정리 한 후,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에 대응한 우리나라의 유라시아 환 경전략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