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조명으로 인한 육상곤충 생태영향 및 환경영향평가 조사 가이드라인

개발사업으로 인한 야간조명의 증가는 수면 방해 등 생활환경 영향뿐만 아니라 생태계 서식환경을 교란하는 자연환경영향을 유발하고 있다. 하지만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와 사후환경영향 조사에서는 야간조명으로 인한 생태계, 특히 육상곤충류 영향을 아직 적절하게 조사·평가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고는 현행 환경영향평가의 육상곤충류 야간조사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야간조명으로 인한 육상곤충류 서식환경영향을 시범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환경영향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육상곤충류 야간 조사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