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국가산업단지 운영으로 인한 PM2.5 기여농도 및 조기 사망자 수 산정

Abstract

정부는 『미세먼지 특별대책』 및 『관계부처 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국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하여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국내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화력발전소와 경유 차량을 지목하고 있으나 국내 산업단지 운영이 미세먼지에 미치는 영향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산업단지에서 무연탄을 사용하거나 소규모 산업단지가 모여 다량의 질소산화물이 발생할 경우, 미세먼지의 전구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주요 국가산업단지 운영이 국내 PM2.5 농도 생성에 미치는 기여도를 산정하고, 그로 인한 조기 사망자 수 산정을 통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그 심각성을 진단하고 산업단지 관리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