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구조물과의 조류충돌 현황과 충돌 저감 및 환경영향평가 강화방안 연구

Title
인공구조물과의 조류충돌 현황과 충돌 저감 및 환경영향평가 강화방안 연구
Authors
이후승
Issue Date
2019-02-28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232호
Page
1-25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2481
Language
한국어
Abstract
도시화의 가속화로 인한 고층건물 등 인공구조물의 증가는 자연생태계의 훼손과 교란을 초래하였으며, 특히 이동성이 높은 조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도로 확장과 차량 이용의 증가로 인한 소음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음 시설물의 증가 또한 조류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 하지만 인공구조물과의 조류충돌 현황에 대한 간접적 또는 추정치에 따른 최근 보고를 제외하고, 충돌과 관련된 조류의 생태적 특성과 구체적인 충돌 저감방안, 그리고 건축물 및 방음벽 등의 개발사업과 관련된 환경영향평가에서의 조류 충돌 예방기준 수립 및 검토·협의 방향 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인공구조물과의 조류충돌 현황을 조류 생활사적 특성에 따라 분석하고, 충돌 예방활동 현황과 도출된 문제점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해외 조류충돌 예방안 사례 분석을 통해 다양한 충돌 저감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시설물 또는 방음벽 설치와 관련된 개발사업의 환경영향 평가에서 조류의 이동과 생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충돌 예측 방안과 저감방안 등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건축물 개발사업과 방음벽 설치 등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와 실효적인 저감방안을 마련 하기 위한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