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 북한환경동향 2018년

「KEI 북한환경동향」은 북한환경실태 및 남북환경협력과 관련한 연구자 및 전문가, 공무원에게 주기적으로 북한 환경 관련 최신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고 있다. 「KEI 북한환경동향 2018년」은 2018년 1월 1일~11월 30일간 북한과 국내 매체에 나타난 북한의 환경 관련 자료를 환경분야별로 구분하여 수록한 자료이다. 환경분야는 한반도 및 국토환경, 기상, 대기 및 에너지, 화학, 지질 및 지형, 수자원, 산림, 농업, 축산, 토양, 해양, 생태계,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보건 및 환경오염, 환경정보화, 경제·정치, 전통지식, 문화, 생활, 유적 등 15개 분야로 구분하였다. 북한의 언론매체는 「노동신문」, 「조선신보」, 「민주조선」을 참고하였다. 국내 매체는 「연합뉴스」, 「동아닷컴」 등의 자료를 수록하였다. 또한 북한의 환경관련 주요 연구 분야와 정책적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서 2018년에 발간된 북한의 정기간행물(학회지 포함)에 수록된 기사 및 논문목록을 게재하였다. 참고한 북한의 정기간행물로는 「기상과 수문」, 「농업수리화」, 「지질 및 지리과학」, 「과학의 세계」, 「과학원통보」, 「경제연구」, 「생물학」, 「기술혁신」, 「조선건축」, 「산림과학」 등 10종이 있다.

북한환경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