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로포럼 자료집

Abstract

본 포럼은 한국의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 그리고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연계 협력방안 모색이 국가적 과제로 대두된 만큼,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추진현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데 일차적 목적이 있다. 더불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연선국가의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추진 현황과 위험성,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본 포럼은 주요 대학교수와 국책연구기관의 전문가가 함께하고 있는 ‘일대일로연구포럼’과 연계하여 추진하였다. 2017년에 창립된 ‘일대일로연구포럼’은 국제관계, 정치, 경제, 금융, 물류, 환경, 인문학 등의 통섭적 연구를 지향하는 연구모임이다. ‘일대일로포럼’에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하 KEI)의 연구진과 ‘일대일로연구포럼’의 연구진이 참여하였다. 본 포럼은 매회 구성원 중 1~2인이 각자 연구주제를 발표하고 이를 함께 논의 및 검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2018년 2월부터 9월까지 총 다섯 차례에 걸쳐 개최하였는데, 제1차 포럼은 2월 23일 ‘아시아-아프리카 성장회랑과 AIIB의 국제협력’을 주제로 개최하였고, 제2차 포럼은 3월 23일 ‘일대일로의 리스크’를 주제로 개최하였다. 4월 27일에 개최한 제3차 포럼에서는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개념적 이해’를 위한 발제가 있었으며, 6월 8일에 개최한 제4차 포럼에서는 ‘일대일로의 환경리스크’를 함께 논의하였다. 제5차 포럼은 9월 21일 개최되었으며 ‘일대일로와 제국의 지정학’을 주제로 논의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