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개선을 위한 환경친화적 농지 이용 전환의 경제성 평가

Title
수질 개선을 위한 환경친화적 농지 이용 전환의 경제성 평가
Authors
김현노; 안소은
Issue Date
2019-04-30
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233호
Page
1-19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2534
Language
한국어
Abstract
본 연구는 한강수계 수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한강 상류지역의 고랭지 농업지역이 환경친화적 농지(토지 매수, 친환경 농법 전환)로 전환됨에 따른 수질 개선 시의 경제적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해당 정책으로 인한 수질 개선 편익과 정책 실행에 소요되는 비용을 각각 추정하여 경제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수질 개선에 따른 한강 중·하류 주민들의 편익분석을 위해 피벗 스타일의 실험 디자인을 적용한 선택실험법을 사용하였다. 선택실험 설계 시 한강 중·하류 가구의 수질에 대한 인식을 측정 하였으며, 수질지표 중 T-P의 과학적인 수치와 연계하여 편익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는 CNL모형과 ECL모형(효용함수의 오차항 구성에 유연한 구조를 허용하는 계량경제 기법)을 사용하였다. 고랭지를 친환경적인 농지로 전환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분석하기 위해 비점오염관리지역 내에 위치한 고랭지의 토지 매수 비용 및 친환경 농법 전환에 따른 보조금 지원 규모를 추정 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토지 매수 및 친환경 농지 전환 각각에 대한 경제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수질 개선의 효과가 가시화될 수 있도록 토지 매수 사업 및 친환경 농업 부문 투자 사업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