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역하수도정비계획 이행실태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요약보고서)

유역을 하나의 하수도계획 수립단위로 설정하여 신규 하수처리시설의 최적 위치·용량을 결 정하고, 주요 간선관로의 배치계획을 수립하거나, 방류수수질기준을 유역 특성을 고려하여 차 등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이 ’12년 ?하수도법?에 도입되었다. 유역· 지방환경청장이 수립하는 은 기존의 환경부장관이 수립하는 도종합계획>의 하위계획이자, 지자체장이 수립하는 의 상위계획의 성 격을 가진다. ?하수도법?에 따라 유역·지방환경청장은 관할 세부 단위유역에 대한 20년 단위 의 유역하수도정비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지자체장은 이를 바탕으로 관할구역의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