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과 에너지·산업전환 :기후변화 정책목표 1.5℃ 대응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국가 및 사회발전 프레임을 통해 에너지전환전략을 친환경에너지원으로 전환과 함께, 사회적, 산업적 전환과 통합적으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국제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1.5°C 기후변화대응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2050년 에너지전환 전략을 제시하였다. 둘째, 산업부문 에너지이용 비중이 매우 높은 우리나라 특수상황을 고려하여 산업전환의 핵심인 산업부문 에너지전환전략을 제시하였다. 셋째,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정책을 위하여 시민들의 인식변화와 합의과정을 형성해 나가는 중장기적 전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