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통합 물관리에 대비한 기상청의 역할 정립 및 발전방안 연구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물관리 일원화에 따라 통합 물관리(수문기상 등)와 연계한 기상청의 역할을 정립하고, 기상청과 관계 부처 기관 간 협업 방안 등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기상청 역할정립과 관련 법령 제개정안 마련 등 연구 결과는 수문기상 업무의 중요성과 기상청의 역할 정립과 발전의 기본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내용) 정부의 가뭄 및 홍수 대책은 여전히 사후복구 중심적 정책이고, 그동안 수문기상 부문의 정부 기능이 특정 부서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물관리 일원화를 기점으로 수문기상의 적극적 활용, 기상정보의 통합체계 구축 등과 같은 과학적 기상정보(예보와 감시) 기반의 사전 예방적 정책수단 마련과 이를 위한 담당부서 신설, 물관리 부서 간 협의체 구성·운영 등과 같은 정부 조직적 접근을 통한 사전 예방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