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보호지역 연구·훈련센터 유치 설립 추진계획 수립 연구

본 연구는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국제보호지역과 람사르 협약에 의한 람사르 지역을 보전 및 관리하기 위한 글로벌 국제보호지역 연구?훈련센터(이하 “연구?훈련센터”라 한다.)를 설립 및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다루었다. 연구?훈련센터는 유네스코가 관여하는 것으로 유네스코의 공식 조직은 아니지만 설립을 원하는 국가와 유네스코 간 협정에 의하여 설립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연구?훈련센터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데에 필요한 제안서나 협정서 등을 마련하고, 기타 연구?훈련센터를 운영하는데 필수적으로 고려할 사항을 검토하여 그 대응 방안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