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발자국 모델을 활용한 충청남도 환경용량 평가 연구(요약보고서)

Abstract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충청남도 내 8개 시(서산시, 보령시, 아산시, 천안시, 공주시, 계룡시, 논산시, 당진시)와 7개 군(태안군, 홍성군, 청양군, 서천군, 예산군, 금산군, 부여군)의 총면적 8,204㎢(2012년 기준)을 대상으로 함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크게 4단계로 구성되며 주요 절차는 아래의 그림과 같음 ① 환경용량을 산정하는 거시적 지표로서의 생태발자국에 대한 이해와 국내외 평가 및 활용 사례를 분석 ② 충청남도의 환경영향 요인과 환경부하, 환경상태 등을 조사?분석 ③ 생태발자국을 통해 충청남도 및 시?군의 환경용량 평가와 생태적자 분석 ④ 충청남도의 환경용량 평가 결과의 활용 방안과 증진 방안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