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역관리 효율화를 위한 투수면적률 제도 도입방안 연구

본 연구에서는 불투수면이 수환경에 끼치는 전반적 영향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관리방안을 도입하고자 한다. 구체적 방안 도입을 위해 투수면적률을 산정하기 위한 방법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자료여건에 적합한 산정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 및 해외의 불투수율 관리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역의 특성별로 투수면적률 관리기준(안)을 제시하고 그 적용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