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RCS-VASS 공동 베트남 녹색성장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 및 능력형성 프로그램

Abstract

이 연구는 양국 간 녹색성장 전략 협력 연구의 첫 사례로서 우리나라 녹색성장 선도 사례의 국제적 확산에 기여한데 그 의의가 있다. 개도국의 수용성을 고려한 글로벌 아젠다로서의 녹색성장은 이미 달성된 성장 혹은 사회경제적 발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선진 국제사회의 우려뿐만 아니라 아직 달성하지 못한 현재 진행 중인 성장 혹은 사회경제적 발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발도상국의 희망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한-베트남 공동 연구진은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이 국민소득 100불 미만의 최빈국에서 한세대에 걸쳐 선진국으로 발전해 온 우리나라의 실천적 성장 모델로서 경제개발 과정에서 제기되는 환경과 사회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여러 개발도상국들에게 유용한 정책수범 사례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연구를 통해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캄보디아와 라오스 등 베트남 인근의 최빈개도국 녹색성장 전략 및 관련 정책개발 역량강화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것에 합의한 바, 지구촌의 저탄소 녹색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