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위해기여도에 따른 배출량 저감방법 안내

1. 배경 및 필요성 배출 당사자인 기업에서는 화학물질 배출량 공개로 인하여 이해관계자와의 위해소통(Risk Communication)이 큰 이슈로 떠올랐으며, 이를 위해 배출로 인한 지역사회에 미치는 악영향 파악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환경부에서는 '09년도에 주요 배출물질인 벤젠 등 6종을 대상으로 개별사업장에 대한 시범사업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통해‘사업장별 초기 위해성평가 및 절차해설서’를 제작하였습니다. 배출원이 밀집된 산단지역은 개별 사업장 평가만으로는 지역사회에 미치는 위해 영향을 총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따라서 전체 영향권 지역 내 사업장의 공동 대응 노력이 필요합니다. 즉 개별사업장이 아닌 지역 단위의 공동 배출저감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른 저감 노력을 기울여여만 할 것입니다. 배출저감 목표를 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지역의 위해영향에 미치는 각 사업장별 기여도, 즉 위해기여도와 함께 사업장별 배출 저감 능력이 포함될 것입니다. 본 안내서에는 해당 산단에서 배출되는 화학물질로부터 인근 주민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물질을 저감해야 할지를 결정하고, 그 대상물질에 대해 산단 공동으로 배출저감 계획을 수립하는 절차를 안내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그 절차는 대상물질 및 산단의 특징 조사, 해당 물질의 위해성 평가 및 위해저감량 산정, 배출현황 진단에 따른 감출잠재량 산정, 이를 바탕으로 한 사업장별 배출저감 목표 수립 및 실행 계획 수립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안내서를 통해 대기로 주로 배출되는 화학물질에 대해 여러 사업장이 밀집해 있는 산단 지역에서 공동의 저감 목표를 수립하고 이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대기로 배출되는 화학물질 이외에 여러 배출 특성을 가진 물질에 대한 안내서는 추후 연구를 통해 발간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2. 목적 본 안내는 지역공동 배출저감 계획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배출량 정보공개에 대비하고, 지역사회에 미치는 위해영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