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의 사후환경영향평가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사후환경영향조사 결과 통보서의 검토기관과 협의기관(지방유역환경청)의 과다한 업무량과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적절하고 심도 있는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환경영향평가 대행업체들의 사후환경영향조사 결과 통보서의 작성에 있어서 수준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 -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최근 많은 분야에 적용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법의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를 위한 전문가시스템의 적용 가능성 및 활용방안을 검토하고자 함 ○ 주요 내용 - 규칙기반의 전문가시스템과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기법 비교 -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에 적합한 시스템 선정 및 구축 방안 마련 ○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를 위해 마련된 체크리스트, 가이드라인, 매뉴얼의 일부에 대하여 규칙기반의 전문가시스템의 지식베이스와 추론엔진 구축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남.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를 위한 전문가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다음과 같이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의 효율성이 향상됨 - 검토기관과 협의기관의 업무량 과다와 전문 인력 부족의 해소 - 검토기관 및 검토자에 관계없이 검토의견의 일관성 및 공정성 유지 - 사후환경영향평가조사 결과 통보서의 작성 수준의 향상 - 중요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의 선택과 집중가능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 사후환경영향조사; 전문가시스템; 인공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