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주요국가별 기후변화 적응정책 조사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주요 협력국인 몽골, 베트남, 인도네시아 3국의 환경 및 환경정책 현황, 기후변화 영향 및 기후변화 적응정책 현황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각국별 환경 및 기후변화 ODA 추진전략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PBA를 적용한 국가별 환경 및 기후변화 ODA 전략수립과 사업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주요 연구내용 본 연구의 주요 연구 내용은 첫째, 몽골, 베트남, 인도네시아 3국의 환경 및 기후변화 현황에 대해 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3국의 사회경제 현황, 환경질과 생태계 현황 등 환경상태, 환경보전을 위한 주요정책과 3국의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 현황, 기후변화 실태, 영향 및 취약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대책과 적응대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주요 연구내용은 몽골, 베트남, 인도네시아 3국의 국가별 환경 및 기후변화 ODA 추진전략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3국의 환경 및 기후변화 ODA 현황 및 수요 분석, 최우선 협력과제 및 우선사업 도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기대효과 본 연구의 성과물은 환경 및 기후변화 ODA 사업과 관련 정부부처, 기관, 학계, 산업계의 정책 및 사업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국의 환경 및 기후변화 관련 DB를 구축하여 동아시아기후파트너십(East Asia Climate Partnership, EACP)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GGGI)의 사업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