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FTA 환경파급효과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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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강상인 -
dc.contributor.other 김태황 -
dc.contributor.other 김재준 -
dc.date.accessioned 2019-12-03T19:30:10Z -
dc.date.available 2019-12-03T19:30:10Z -
dc.date.issued 20080210 -
dc.identifier A 환6100 2008-166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2729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5/030/한-EU_FTA_환경파급효과_분석_연구.pdf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EU와의 FTA 협상에서 예상되는 경제ㆍ환경적 파급효과를 분석해 보고 EU의 Trade SIA에 대한 방법론과 우리나라와의 FTA 에 적용한 EU Trade SIA 1단계 보고서를 검토하였다. 한ㆍEU FTA의 경제ㆍ환경적 효과를 정량분석 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GTAP ver 6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협상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시나리오는 4가지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로 양국간 상품 수입가격 차이를 100% 없애는 경우, 두 번째로 한ㆍ미 FTA 실행관세율(94%)을 적용해보는 경우, 세 번재로 농산물 부문을 제외한 상품부문의 실행관세율 제거(94%)의 경우, 그리고 평균관세율을 50% 낮추는 경우 등이다. 상기 시나리오를 적용한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소득수준은 0.7~0.75% 증가하며, 금액기준으로 약 590 백만US$~1180 백만 US$의 후생수준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GDP는 약 0.35%~0.70% 증가하였다. EU와의 FTA로 인해 대체적으로 농수산, 음식료, 화학제품, 그리고 서비스 등 상대적 열위에 있는 산업의 생산은 감소하게 된다. 그러나 자동차, 전기전자제품, 섬유제품 등의 생산 및 수출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ㆍEU FTA의 환경에 미치는 효과는 미미하며 오히려 오염배출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BOD는 약 0.8%, NOx는 약 0.12%, PM10은 0.15%, 산업폐기물은 약 0.4%가 FTA로 인해 저감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우리나라의 생산수준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오염물질의 감소가 유발되는 이유는 교역구조와 산업구조가 상이한 EU와의 FTA로 인해 산업특화가 이루어지고, 또한 업종별 오염물질 집약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I. 서론 <br>1. 연구배경 및 목적 <br>2. 주요연구내용<br>3. 한ㆍEU FTA 추진 <br>3.1 우라나라와 EU의 FTA 추진현황 <br>3.2 한ㆍEU FTA 협상경과 <br><br>II. EU Trade SIA 방법론 <br>1. 개요 <br>2. 지속가능성 평가 근거 및 방식 <br>2.1 지속가능성 평가의 배경 <br>2.2 지속가능성 평가 체계 <br>2.3 지속가능성 주요 지표 <br>2.4 평가의 불확실성 관리 <br>3. EU의 TSIA 분야별 사례검토 <br>3.1 도입 <br>3.2 무역 관련 협정의 경제적 영향 평가 <br>3.3 무역 관련 협정의 환경적 영향 평가 <br>3.4 무역 관련 협정의 사회적 영향 평가 <br>3.5 무역 관련 협정의 규제적 영향 평가 <br>3.6 무역 관련 협정의 통합된 평가 <br>4. 자유무역협정의 환경파급효과 분석방법론 <br>4.1 미국의 FTA 평가 <br>4.2 일본의 FTA 평가 <br>4.3 우리나라의 FTA 평가 <br>4.4 EU의 FTA 평가 <br><br>III. 한 EU FTA 환경파급효과 분석 <br>1. 한ㆍEU 무역 및 투자현황 <br>1.1 교역관계 <br>1.2 투자관계 <br>2. 무역관련 환경정책 이슈 <br>2.1 EU 무역관련 환경정책 <br>2.2 EU의 對 한국 통상현안 <br>2.3 동유럽의 환경기술시장 <br>2.4 이슈별 검토 결과 <br>3. 한ㆍEU FTA 경제ㆍ환경적 파급효과 <br>3.1 정량분석방법 개요 <br>3.2 모형설정 <br>3.3 경제적 효과 <br>3.4 환경적 효과-오염유발 <br><br>IV. 결론 <br>1. 한-EU TSIA 검토 결과 <br>2. 연구결과 및 향후과제 <br><br>참고문헌 <br><br>부록#1. OECD 가이드라인 <br>부록#2. EU TSIA 지표개발 방법론 <br>부록#3. 한국과 EU의 DDA 환경서비스 개방현황 <br>부록#4. GTAP 자료 및 산업별 효과 <br>부록#5. EU의 자동차 배출허용 기준 -
dc.format.extent 111 p.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환경부 -
dc.title 한-EU FTA 환경파급효과 분석 연구 -
dc.type 수탁보고서 -
dc.title.partname 연구 용역 최종보고서 -
dc.contributor.department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세계경제사회연구 -
dc.description.keyword 국제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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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s(보고서)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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