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기상ㆍ기후업무 지원 사업 타당성 조사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기후변화로 세계 각지에 이상기상과 기상재해 피해가 심화됨에 따라 범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개도국 지원요구 증가 ? 세계기상기구(WMO) 집행이사국으로서 주도적 역할 수행 ? 주요 개도국으로부터 자국 기상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한국의 선진 기상기술 도입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에 대응한 체계적 기상분야 개발협력 기반구축이 필요함. ? 한국 기상산업 역량 제고 및 세계시장 선점 기회 확보 마련 ? 우리나라의 기상관련 사업은 2011년 기준 총 96개 업체가 등록되어 있으며, 시장규모는 2010년 기준 644억원으로 추정됨. 2. 연구의 목적 ? 범지구적인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대응노력에 기여하기 위한 개도국 기상·기후업무 역량개발 지원 사업에 대한 정책, 기술, 경제적 관점의 사전 타당성 조사 실시 ? 한국기상산업 세계시장 진출 기반여건 조성